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민안전보험 최대 2천만원 보장 지역민이라면 누구나

by 헬로미라벨 2023. 9. 15.
반응형

대중교통을 이용하다가 뺑소니, 상해 등의 사고를 당하거나 또는 자연재해로 인해 피해를 보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 누구나 받을 수 있고 전부 무료인데 모르면 받지 못하는 혜택이 있습니다. 사고일로부터 3년 이내 신청하면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가능 하니 꼭 알고 계세요. 아래에서 이 혜택의 신청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시민안전보험 혜택

대중교통을 이용하다가 재난, 또는 사고를 당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보험사와 계약한 보험제도입니다.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하는 안전보험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보호하고자 각 지자체에서 보험료를 부담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보험에 가입 시 해당 지역에 주소를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절차 없이 가입되고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의 이용방법

내 거주지의 지방자치단체가 시민안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재난, 사고로 인한 사고를 당했을 때 누구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타지역에서 피해를 입었더라도 거주지의 지방자치단체에서 안전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보장이 가능합니다. 청구기간은 사고사실을 안 날로부터 3년 입니다. 3년 이내 청구하지 못하면 소멸시효가 적용되니 꼭 알아두세요.


재난지원금과 시민안전보험 중복 보장 가능?

자연재해로 피해가 발생했다면 재난지원금과 시민안전보험 각각 지원이 가능합니다. 사고발생 시 피공제자는 시민안전공제 사고처리 전담청구에서 사고를 접수합니다. 공제회는 사고처리 절차 안내 및 사고사실 확인 등을 통해 보상여부를 판단 후 공제금을 지급합니다. 청구권자는 피공제자로 사망하게 되면 유가족 중 대리인을 지정하여 사고접수 및 공제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시민안전보험 보상 제외 경우

15세미만의 경우는 사망담보의 보험계약 자체가 무효로 보험시장 전체에서 15세 미만자의 사망에 대해서는 가입 및 보상절차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국민의 당연한 권리를 보장하는 시민안전보험을 꼭 알아두시면 혹시 모를 사고나 재난으로 피해를 당했을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지요?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시민안전보험을 꼭 조회해 보시고 주변에도 알려 함께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safekorea.go.kr)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반응형